엔진오일상식자동차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란, 사람이 정[淨]한 물을 선택하여 마시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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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작용 금속 표면에 강인한 유막을 형성해 표면 마찰 감소

밀폐작용 피스톤 링과 함께 고압 가스의 누출 방지

냉각작용 마찰시 발생되는 열을 흡수하여 다른 곳으로 방열

세척작용 카본 및 금속 등의 불순물을 엔진 내부 유동과정에서 흡수한 후 오일 필터에 저장시켜 윤활부를 깨끗하게 함

응력분산 일정 부위에 집중되어 가해진 압력을 액 전체에 분산시켜 높은 압력에 의한 고착 방지

방청작용 공기중의 산소나 또는 수분이나 부식성 가스의 금속표면 침투 방지

적정점도유지
- 윤활유의 점도는 온도에 따라 변화
- 고온/고속 운전시 높은 점도, 기온 강하시 낮은 점도 유지
온도에 대한 점도 변화가 적은 윤활유가 좋은 윤활유

산화 안정성
- 장기간 사용에 따라 산화 발생
- 열/압력/수분 등에 대한 산화 안정성이 우수해야 기능 발휘
원유/기유의 제조방법 및 첨가제(산화방지제) 확인후 선택

청정 분산성
- 불용성 물질의 결합이나 침전 방지
- 청정분산제라는 첨가제에 의해 부여

부식 및 마모 방지성
- 엔진 내부의 부식과 녹 발생 방지
- 금속면에 접착력과 피막을 강하게 하는 첨가제 배합을 통한 마모 방지성 강화

작은 기포생성
운전 중 윤활유에 기포가 발생하면 마찰면에 유막이 형성되지 않아 마모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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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에 따른 구분(자동차기준)

가솔린 엔진용
- 배기가스 정화 촉매 보호를 위한 낮은 인(P) 함량
- 연비 개선을 위한 저마찰 특성

디젤 엔진용
- 가혹한 연소조건에 따른 고온에서의 열안정성
- 산성 물질을 중화시킬 적정 전(全)알칼리가 높은 청정 분산성

LPG 엔진용
- 고온에 의한 산화 방지를 위한 고온안정성


♦원료에 따른 구분

광물성 오일
- 중유와 구리스를 정제하는 사이에 얻어진 베이스기유 사용

반합성 오일
- 광물성 오일을 1~2회 더 정제한 베이스기유 사용

합성 오일
- LPG와 가솔린 사이에서 나오는 기유(PAO) 사용
- 식물에서 나오는 기름에서 추출한 에스테르 사용

SA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미국 자동차 기술자 협회 - 고온/고속 운전시 높은 점도, 기온 강하시 낮은 점도 유지
온도에 대한 점도 변화가 적은 윤활유가 좋은 윤활유

- W 앞의 숫자는 저온에서의 점도, 뒤의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도와 관련
- W 앞의 숫자가 낮을 수록 저온 시동성 유리, 뒤의 숫자가 높을 수록 고온 엔진 보호에 유리

::::: SAE 점도분류의 이해 ::::::
※ SAE 5W/30 이라고 표시되어있는 제품의 경우

- 앞부분의 5W는 저온에서의 점도규격을 말하며, 뒷부분의 30은 고온에서의 점도규격을 표시

- 5W는 -25도에서 윤활유의 점도가 3,500 cp 보다 작아야 하며(작다는 것은 묽다는 의미) 30은 100도에서 윤활유의 점도가 9.3~12.5 cst 사이임을 의미

- 즉 W 앞에 있는 숫자가 작으면 작을수록 영하의 저온에서 오일이 묽으며, 뒷부분의 숫자가 크면 클수록 고온(100도)에서 오일이 뻑뻑함을 의미

- 엔진오일의 경우 특성상 추운 겨울에는 시동 전에는 오일의 묽어 시동성이 좋아야 하며 엔진이 START된 후에는 엔진의 온도가 고온으로 올라가므로 오일은 고온에서 너무 묽어지지 않아야 엔진의 운동부위에 적당한 윤활막을 형성 시켜주게 된다.

- 10W/30 보다는 5W/30 이 , 5W/30 보다는 0W/50 이 점도특성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으며 가격도 비싸지게 됩니다. (점도등급은 W앞의 숫자가 작으면 작을수록 뒷부분의 숫자는 크면 클수록 점도특성이 우수)

API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미국 석유협회 (가솔린엔진오일 등급) - 고온/고속 운전시 높은 점도, 기온 강하시 낮은 점도 유지
온도에 대한 점도 변화가 적은 윤활유가 좋은 윤활유

SA : 주로 순 광유로서 가벼운 운전조건을 가지는 엔진에 추천되는 오일

SB : 1930년대 이후에 추천된 첨가유로서 최소한 긁힘, 산화 및 부식 방지성을 가지는 오일

SC : 1964년 ~ 1967년 형 차량에 추천된 첨가유로서 고온/저온 부착물 방지 및 마모, 녹 및 부식방지 성능을 가지는 오일

SD : 1968년 ~ 1971년 형 차량에 추천된 첨가유로서, SC급 오일보다 우수한 고온/저온 부착물 방지 및 마모, 녹/부식 방지성을 가지는 오일

SE : 1971년 형 일부 및 1972년 형 이후의 차량에 추천되는 첨가유로서, SC 및 SD급 오일보다 우수한 산화방지 성능, 고온 엔진부착물 형성방지, 녹 및 부식방지성능을 가지는 오일

SF : 1980년 형 이후의 차량에 추천되는 첨가유로서, SE급 오일보다 우수한 산화 및 마모방지 성능을 가지며, 엔진부착물 현성방지, 녹/부식방지성능 을 가지는 오일

SG : 1989년 이후 모델의 승용차, 밴, 경트럭 등에 추천되는 오일로 이전의 규격보다 훨씬 우수한 산화부착물방지 및 마모방지능력을 가진 오일

SH : 1993년 8월에 제정된 등급으로 SG에 비하여 마모방지 산화안정성, 슬러지 방지성능이 13~21% 향상된 효과가 있음 특히 사후 품질관리가 대폭 강화된 오일

SJ : 1996년 10월 15일 제정된 등급으로 연비를 향상시키고 증발량을 감소시킨 오일 또한 유해 배기가스 배출을 방지하고자 인(P)의 사용을 낮춘 오일

SL : 2001년 채택되었으며 엔진유의 신유와 사용유 모두에서의 연비 개선, 고온 디파짓 방지성, 기포방지성의 향상, 오일소모의 억제 효과가 증대된 가솔린엔진오일

SM : SL에서 첨가제의 양을 줄이고 산화안정성, 청정분산성, 마모방지성, 저온성능을 향상한 엔진오일

SN :가장 최근에 채택된 최신등급이며 연비 성능 분야에서 최고 등급

CH-4 : 1998년도에 소개. 1998년 배기가스 배출 기준에 맞게 설계된 고속,4기통 NA 및 TC 을 위한 엔진오일 등급이며, 특별히 황의 무게비가 0.5%이하인 디젤 연료사용을 위하여 만들어 짐. CD,CE,CF-4,CG-4 오일이 사용된 곳에 대신 사용 가능

CI-4 : 2002년 9월5일에 소개.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를 사용하는 엔진의 내구성을 위해 제조. 황의 무게비가 0.5%이하 포함된 디젤 연료를 사용하도록 만들어 짐. CD,CE,CF-4,CH-4오일이 사용된 곳에 대신 사용 가능

CJ-4 : 2006년 10월에 채택. 고온산화안정성 강화, 저온유동성강화, 검은 매연찌꺼기감소, 오일소비감소

ACEA
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eens d' Automobiles
미국 자동차 기술자 협회 - 고온/고속 운전시 높은 점도, 기온 강하시 낮은 점도 유지
온도에 대한 점도 변화가 적은 윤활유가 좋은 윤활유

A[가솔린]

A1 : 소형 및 경차에 적합

A2 : 일반적 중소형차

A3 : 스포츠 드라이빙용

A4 : A1과 A3을 적절히 배분

B[승용디젤]

B1 : 소형 및 경차에 적합

B3 : 스포츠 드라이빙용

B4 : 직분사 디젤엔진용

B5 : B1과 B3을 적절히 배분

C[배기가스 저감장치 대응]

C1 : 저점도/저마찰+매연 저감장치 보호+연료절감

C2 : 매연 저감장치 보호+연료절감

C3 : 매연 저감장치 보호

C4 : 저점도/저마찰+매연 저감장치 보호

IL SAC
International Lubricant Standardization and Approval Committee
국제 자동차 윤활유 표준 승인협회 - 등급이 높을 수록 퇴적물, 연비, 배기시스템 호환성 등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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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플러싱[Flushing]

슬러지란

슬러지는 카본의 일종으로 유상액 형태를 나타내며,엔진 윤활 시스템 및 오일중에 들어있는 불순물

슬러지 발생 원인

슬러지발생원인은 미연소 연료와 수분등이 포함된 가스가 엔진오일과 결합한 후 시간이 경과시 발생

슬러지의 영향

- 오일 통로에 달라붙어 유동저항을 증가시켜 오일공급 방해
- 냉시동시 마찰력 증가로 인한 초기 배기가스 증가
- 마찰력 증가 및 윤활성 저하에 따른 마모 증가로 소음 및 연비 악화

플러싱이란

슬러지 제거성분이 함유된 전용 오일을 주입하고 일정 시간동안 공회전 시킴으로써 엔진 내부의 각종 이물질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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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도 100% 합성엔진오일

[하도에서 드리는 특별한 선물]